본문 바로가기
문화.전시

< 남산골 HOME > 을 둘러보자!

by 행복한숨결 2025. 5. 12.
728x90

전통과 현대가 만나는 HOME 전시

남산골 한옥마을에서는
공예품 기획 전시 프로그램 <남산골 HOME>을  5월 16일 ~ 5월 25일까지 진행한다.

특히 ‘2024 파리 디자인위크’에 전시된 최종하 작가의 과 ‘2025 메종&오브제’ 디자인 박람회 출품작인 이우재 작가의 를 볼 수 있다.

‘집’을 주제로 전통공예와 현대공예의 만남을 통해 일상 속 공예의 가치를 재조명하는 자리다.

제목에 들어간 ‘HOME’은 한옥마을 ‘HanOkMaEul’의 영문 첫 글자를 땄다.

한옥마을의 전시 공간을 걸어보세요!
작가의 손끝을 느끼며 “무료 전시 감상을 할 수 있습니다.

공예의 따뜻한 온기를 일상에서 느껴보세요.

2025 공예주간을 맞아 서울남산골한옥마을에서 ‘HOME’을 주제로 한 전시가 열립니다.

전통공예와 현대공예 작가들이 참여한 작품 전시, 감성 수공예 마켓,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공예 체험까지 다채로운

구성으로 준비된 이 행사는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어 가족 나들이나 감성데이트 코스로도 제격입니다.

출처- 남산골한옥마을 홈페이지

공예 주간?

2025.05.16.(금) ~ 05.25.(일)
공예주간은 매년 일정 기간 동안

대한민국에서 열리는 행사로, 다양한 공예 작품을 감상하고, 공예 체험을 하며, 공예의 가치를 재조명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 주간은 공예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전통 공예와 현대 공예가 만나는 다양한 전시와 프로그램을 통해 공예의 매력을 소개하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주요 특징:

1. 전시: 다양한 공예 작품들이 전시되며, 전통 공예와 현대 공예가 어떻게 융합될 수 있는지 보여줍니다.

2. 체험 프로그램: 공예를 직접 만들어볼 수 있는 체험 부스가 마련되어, 방문객들이 직접 참여하며 공예의 매력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3. 마켓: 공예품을 구매할 수 있는 마켓이 열려, 고유한 공예 작품을 구매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합니다.

공예주간은 주로 서울을 비롯한 주요 도시에서 열리며, 가족, 연인, 친구들과 함께 공예를 체험하고 그 가치를 느낄 수 있는 시간이 됩니다.
 

남산골 한옥마을 의
전통과 현대가 만나는 HOME 전시

 

전시 개요

행사명: 2025 공예주간 〈남산골 HOME〉
기간: 2025년 5월 16일(금) ~ 5월 25일(일)
 
시간: 09:00 ~ 21:00 (월요일 휴관)
장소: 남산골한옥마을 전통가옥 일대 (이승업 가옥 등)

 
입장료: 무료

예약 방법

체험 프로그램은 사전 예약이 원칙이며, 일부 프로그램은 현장 참여도 가능합니다. 
 
예약은 남산골한옥마을 공식 홈페이지에서 '전통체험 프로그램' 메뉴를 통해 원하는 체험을 선택하고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hanokmaeul.or.kr/


 문의: 02-6358-5533


전시 핵심내용:

이승업 가옥 등 전통가옥 내부에
'집'을 주제로 전통공예와 현대공예의 만남을 통해 일상 속 공예의 가치를 재조명합니다.  

국가무형유산 보유자인 채상장 서신정, 염장 조대용을 비롯해 현대공예 작가 김은하, 이우재, 최원서, 최종하, 한지로 움(권영은·권영현) 등 총 7팀의 작품이 전시됩니다.  

참여작가: 서신정(채상장), 조대용(염장), 김은하, 이우재 등

볼거리: 전통 채상공예, 천연염색, 도자·한지 작업 등 작가의 손끝을 직접 느껴보세요.

감성 한 스푼, 공예 마켓 & 체험 프로그램

마켓 및 체험 프로그램

마켓 '일상의 공예'
전통 기반의 다양한 창의적 공예제품과 감각적인 수공예품과 창작 굿즈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체험 프로그램 '나만의 공예'
카메라 만들기, 도자공예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일부 프로그램은 현장 참여 가능, 사전 예약은 남산골한옥마을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남산골 HOME〉 전시는 단순히 눈으로만 감상하는 전시가 아닙니다.


작품 하나하나에 깃든 작가의 철학을 느끼고, 공예가 지닌 실용성과 감성을 동시에 체험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입니다.

특히 전통한옥 공간에서 펼쳐지는 전시는 마치 시간을 거슬러 올라간 듯한 경험을 선사합니다.

남산골한옥마을은 서울 도심 속에서 전통 한옥과 정원을 체험할 수 있는 대표적인 문화 공간으로 입니다.

세상에 하나뿐인 수공예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고,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체험 부스도 다양하게 운영되니 아이와 함께하는 주말 나들이 장소로도, 데이트 코스로도 적극 추천합니다.

지하철과 버스를 이용한 접근이 매우 편리합니다.  주차 공간이 제한적이므로 대중교통 이용을 권장드리며, 차량 이용 시 인근 유료 주차장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

📍 위치 및 주소

주소: 서울특별시 중구 퇴계로 34길 28 (우편번호 04626)


대중교통 안내

지하철

3호선·4호선 충무로역 4번 출구: 출구에서 도보 약 3분 거리로, 이정표를 따라 이동하시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버스

퇴계로 3가·한옥마을 정류장 하차

일반 버스: 104, 105, 140, 421, 463, 507, 604, 7011

남산 순환버스: 02, 05, 90S 투어

공항버스: 6001, 6015, 6021  

주차 정보

남산골한옥마을 자체 주차장은 없으므로, 인근 유료 주차장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다음은 도보로 접근 가능한 주요 주차장입니다:

1. 서울시 공영주차장 (정문 앞)

수용 차량: 소형 14대, 중형 버스 3대

운영 시간: 09:00~20:00 (연중무휴)

요금: 5분당 430원  

2. 동국대 충무로영상센터 주차장 (도보 약 2분)

수용 차량: 소형 99대

문의: 080-330-3600 (카카오 T 주차장)

방문 팁

대중교통 이용 권장: 주차 공간이 제한적이므로, 지하철이나 버스를 이용하시는 것이 편리합니다.

유아차 및 휠체어 대여: 정문 관리사무소에서 대여 가능하며, 신분증을 맡기셔야 합니다.

수유실 이용: 정문 입구 관리사무소 옆 건물에 마련되어 있으며, 요청 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남산골한옥마을은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공간으로, 가족 나들이나 문화 체험에 적합한 장소입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면 더욱 편리하게 방문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남산골 HOME> 행사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남산골한옥마을 누리집 또는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하면 된다.

무엇보다 입장료가 무료이며, 체험 일부는 현장 참여도 가능하니 부담 없이 방문해 보세요.

도심 속에서 전통과 현대를 연결해 주는  남산골한옥마을에서 공예품을 감상하며 특별한 하루를 보내는 것은 어떠신가요?